본문 바로가기

토목구조기술사 도전기/건축구조

건축구조기술사 117회 3교시 2번

반응형



건축구조기술사 3교시 2번은 소성해석에 관한 문제입니다. 보통은 항복모멘트와 소성모멘트의 비를 묻거나 항복하중과 붕괴하중의 비를 묻는 문제가 대부분인데 이 문제는 특이하게 항복 시 처짐과 극한하중 도달 시 처짐의 비를 구하는 문제입니다.


그런데 단면의 규격을 별도로 제시하여 항복모멘트(My)와 소성모멘트(Mp)를 계산하게 하거나 형상계수(Mp/My)를 주면 완벽한데 이 문제에는 별도의 조건을 부여하지 않아 수험생 입장에서 조금 당황스럽고 무성의하게 문제를 냈다는 생각이 듭니다.


또한 보통 소성해석은 상한계정리 등을 이용하여 파괴(붕괴)기구를 결정하는 내용을 주로 다루기 때문에 처짐까지 다룬 책은 많지도 않을 뿐더러 학부 수준을 훨씬 뛰어넘는 내용이라 그 부분까지 공부한 수험생은 드문게 현실입니다. 그래서 이 문제가 수험생 입장에서는 더 어렵게 느껴졌을지 모르겠습니다.


물론 예전에 극한하중 도달 시 처짐을 묻는 문제가 건축구조기술사에 한번 출제된 적은 있습니다. 당시에는 처음 출제되어 수험생들 사이에 갑론을박이 있었던 기억이 나는데 그렇다 하더라도 분명 생소하고 어려운 문제인 것만은 분명한 사실입니다.



- 건축구조기술사 88회 2교시 4번 -



모양상 두 문제는 동일하게 보입니다만 구간별 휨강성과 소성모멘트의 차이로 인해 최초 소성힌지의 발생위치가 상이하므로 극한하중 도달 시 처짐 산정 방법이 살짝 달라집니다.




혹시 극한하중 도달 시 처짐에 관한 이론적 내용을 더 공부하고 싶다면 아래의 교재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제가 가지고 있는 자료중에서 찾아 나온 결과입니다. 더 좋은 교재가 있다면 알려주세요.)



- Structural Analysis In Theory and Practice, A. Williams -



- The Plastic Method of Structural Analysis, B. G. Neal -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