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올 김용옥
여자란 무엇인가
개살구
2018. 2. 5. 15:08
반응형
(2002. 12. 11.)
고려대학교 철학과 교수재직시절인 1985년경에 쓴 책이니까 꽤 오래된 책이죠.. 2천여명의 학생들을 상대로 했던 교양과목의 종강시간에 3시간 30여분동안 강의했던 내용을 나중에 집필한 책입니다.
우선은 사람들이 책의 제목에서부터 느끼는 편견이 있을것입니다. 왠지 성차별적인 발언같기도 하고, 전혀 철학과는 관계가 없을듯이 보이고...
하지만 이 책은 왜 제목이 '남자는~' 또는 '인간은~'이 아닌 '여자는 무엇인가'라는 제목으로 집필할 수 밖에 없었는지부터 우리가 가지고 있는 그릇된 지식의 편견을 방대한 지식과 논증으로 조목조목 비판을 하고 있습니다.
다만 김용옥의 강의 스타일이나 그의 직설적인 말투가 유쾌하지 못한 분이라면 읽지 않는것이 좋을듯 하네요...
저는 공대 출신인데 우연한 기회에 철학에 대한 관심이 많아져서 이런저런 책을 읽다보니 이 책까지 읽게 되었습니다. 사실 김용옥의 저서는 꽤 많이 읽어보려고 노력했습니다만 제 지식이 독한 회의를 구하지 못하여(?) 중간에 포기한게 꽤 많았죠..
사실 이 책도 어렵게 어렵게 끝까지 읽었거든요.. 분량은 300여 페이지의 책인데 활자가 깨알같고 내용이 어려워서 보통 소설책 3-4권 이상의 시간을 요하더라구요..
김용옥 저서중에서 가장 많이 팔린 책이라던데.. 페미니즘에 관심이 있거나 동양철학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를 하고 싶은 분들께 추천합니다.
반응형